효과적인 목표의 4가지 특성
효과적인 목표 설정을 도와주는 4가지 중요한 규칙들이 있다.
첫째, 목표는 서로 상충되지 않고 조화로워야 한다. 경제적으로 성공하거나 사업에서 성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하루 종일 골프장이나 해변에서 보낸다는 목표를 세울 수는 없다. 우리의 목표는 상호지원하며 강화하는 것들이어야 한다.
둘째, 목표는 도전적 이어야 한다. 압도당할 정도가 되어서도 안 되지만 동시에 너무 쉽게 달성할 수 있어서는 안된다. 힘들여 노력해야만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처음 목표를 세울 때는 성공 가능성이 약 50퍼센트 정도 되는 것이 좋다.
이 정도 가능성 수준이면 이상적으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면서도 쉽게 좌절하지 않을 수 있다. 목표 설정 기술이 능숙해지면 큰 어려움 없이 40퍼센는, 또는 30퍼센트나 20퍼센트와 성공 가능성밖에 없는 목표도 자신 있게 세울 수 있고 동시에 열정과 동기를 유지하면서 목표 달성을 추구해갈 수 있다.
셋째, 유형적인 목표와 무형적인 목표를 동시에 그리고 양적 목표와 질적 목표를 동시에 가져야 한다. 우리는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양적 목표를 가져야 한다. 동시에 내적인 삶과 인간관계에 대해 질적 목표도 가져야 한다.
가족들을 위해 더 큰 집을 구입하겠다는 양적 목표를 세울 수 있다. 한편 가족들이 더 인내력 있고 사랑이 가득한 사람이 되도록 돕겠다는 질적 목표를 세울 수도 있다. 그 두 가지 목표는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고 내부와 외부 세계의 균형을 유지해준다.
넷째, 단기적인 목표와 장기적인 목표가 동시에 필요하다. 현재에 대한 목표와 함께 5년, 10년, 20년 후의 목표도 필요하다.
비즈니스, 직업 그리고 개인적인 목표에 있어 이상적인 단기 목표 기간은 90일 정도다. 같은 영역에서 이상적인 장기 목표 기간은 2년에서 3년이다.이 정도의 기간이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데 이상적이다.
주된 목표 또는 포괄적인 목표는 2년에서 3년 정도 되는 것으로 양적이고 도전적인 것이 가장 좋다. 다음에는 그 기간을 다시 90일 정도의 작은 단위로 나누고 다시 월간, 주간, 일간 목표로 세분해야 한다.
이상적인 삶이란 집중되고, 목적이 분명하고, 긍정적이고, 조직화되어서 매일 매시간 자신에게 중요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삶이다. 항상 자신이 무엇을 하고 왜 하는지를 아는 삶이다. 이런 삶은 계속 앞으로 전진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해주고 항상 '승자'라는 느낌을 갖게 해준다.
목표를 향해 전진하면 우리의 자부심은 커진다. 그러면 자신을 점점 좋아하고 존경하게 된다. 성격이 좋아지고 좀더 긍정적이고 자신감을 가진 사람이 된다. 또한 열정적으로 살게 된다. 잠재력의 수문을 열고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는 방향으로 빠르게 더욱 빠르게 이동해갈 수 있다.